가사
전기가사는 주로 귀족․양반들에 의해 지어졌으며, 이들은 안빈낙도의 모습과 신념을 가사의 유연한 포용력을 빌려 자유로이 노래하였다. 또한 임금에 대한 충의 이념을 남녀 사이의 애정에 비유하여 작품을 지었다. 이와 같은 모습은 여성을 화자로 하여 임을 그리는 <사미인곡>과<속미인곡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화자가 자신에게 하는 한탄, 넋두리
- 여자이기에 겪는 갖가지 고난을 하소연하며
불만을 쏟아 놓는 것
- 친정부모와 형제자매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것
절실한 가운데도 체면과 품위를 지키며 그 애환을
간절하게 표현
예) 여자탄식가 / 복선화음가 / 신가전 / 원별가 / 석별가
2. 승사(承詞)
三三五五 冶遊園 야유원冶遊園 : 홍등청루(紅燈靑樓)의 술집.
(야유원)에 새 사람이 나단 말가?
꽃 피고 날 저물 제 定處(정처) 없이 나가 있어,
白馬 金鞭(금편)으로 어데 어데 머므는고.
遠近(원근)을 모르거니 消息(소식)이야 더욱 알랴?
因緣(인연)을 그쳤은들 생각이야 없을
가사문학(가사작품)과 여성가사여성가사는 다른 문학에 비해 작품의 연대와 작가가 불분명하고, 전하는 기록도 미흡하기 때문에 작품 그 자체를 통해 시기를 추정할 수밖에 없다. 그 결과 여성가사의 효시작에 대한 견해도 통일 될 수 없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여성가사의 발생시기를 볼 때, <선반
대한 언급은 우리의 자연 시인인 송순에 대해서도 크게 어긋나지 않을 듯하다. 결국 그의 시의 특징은 “시인의 정신과 더불어 자연 경치도 포괄하는 구상과 융합을 이루고자 하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술리 닉어거니 벗디라 업슬소냐
블며 이며 혀이며 이야며
온가짓 소로
가사를 특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조선 후기 가사는 담당층이 다양해지면서 작품의 경향도 다양해졌다. 이는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 등 여러 방면의 변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여성 및 평민 작자층의 성장에 힘입은 문제의식의 확대·심화, 즉
① 당대의 모순과 학정으로 인한 민중의 고통,
가사 등이 등장
· 서민,부녀자 층까지 향유층이 확대됨
· 서정적 성격에서 교술적, 서사적 성격까지 확대됨
· 다루는 소재나 주제가 다양하게 확대됨 (강호가사,연군가사, 기행가사 여전히 존재)
1. 평민가사
예) 작가 미상 <우부가>
2. 내방가사
예) 허난설헌 <규원가>, 정일당 <봉선화가>
작품의 감상과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설명하는 것이 문학사인 것이다.
문학사를 가르치는 것이 문학사 교육이고, 문학사의 교육은 문학 교육의 최종 도착점이자 출발점이다. 개별 문학 작품의 교육을 통해 문학적 사실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일정한 시대의 문
작품 생활을 하였다. 이 때 《사미인곡(思美人曲)》 《속미인곡(續美人曲)》 등 수많은 가사와 단가를 지었다. 1589년 우의정으로 발탁되어 정여립(鄭汝立)의 모반사건을 다스리게 되자 서인(西人)의 영수로서 철저하게 동인 세력을 추방했고, 다음해 좌의정에 올랐으나 1591년 건저문제(建儲問題)를 제기